[직접 만드는 NFT Generator] ― ① NFT Art를 만드는 기술

<직접 만드는 NFT Generator> 시리즈의 첫번째 게시물로 NFT Generator를 직접 만들어보기 전, NFT Art와 NFT Generator의 개념과 그 활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직접 만드는 NFT Generator] ― ① NFT Art를 만드는 기술
[직접 만드는 NFT Generator] ― ① NFT Art를 만드는 기술

최근 다양한 NFT 프로젝트들에 참여하며, NFT 서비스를 기획/개발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NFT Art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NFT Generator가 필요했고, 시중에 공개된 NFT Generator를 사용하기에는 가격정책/기능성/확장성에 있어 부족함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FT Generator를 직접 설계하고 구축하게 되었다.

[직접 만드는 NFT Generator] 시리즈를 통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구글 Colaboratory를 활용하여 NFT Art을 자동으로 그려주는 NFT Generator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NFT와 NFT Generator

NFT Generator는 생각보다 간단한 원리로 동작할 수 있다.

  1. Property별로 등장확률을 정한다.
  2. 확률에 따라 Property를 조합하여 NFT Art를 만든다.
  3. 그에 맞는 NFT Metadata를 생성한다.

이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보기에 앞서, 간단한 NFT의 개념과 NFT Generator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NFT

NFT(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토큰이다. 주로 사진이나 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을 가리키는 주소를 토큰 안에 담아 소유권을 증명한다.

이러한 NFT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P2P(Peer to Peer) 거래를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NFT는 주로 Opensea.io에서 거래되고, 이곳에서는 같은 프로젝트에서 생성된 여러개의 NFT를 묶어 NFT Collection이라 일컫는다.

NFT Generator

Opensea.io 에서 거래되고 있는 NFT Collections Top3 (2022년 5월 29일 기준)

위의 세 NFT Collection은 모두 10,000개 이상의 NFT Art를 포함하고 있다. 10,000개의 Art를 모두 손으로 직접 그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그래서 많은 NFT Project들은 NFT Generator를 이용하여 다수의 NFT 를 만들어낸다.

한국에서는 작가 Mr.Misang(미스터 미상)의 Art Collections 인 GhostsProject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작가의 작품 세계관에 따라 만들어진 몇가지 Property를 조합하여 아래와 같이 NFT Art를 만들어낸 것이다.

NFT Generator는 각각의 Property를 조합하여 다수의 NFT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한다. 이 때 사용되는 NFT Generator는 주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잘 짜여진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활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NFT Generator 서비스들이 가격정책/기능성/확장성에 있어서 부족한 점들이 있고, 이를 이유로 직접 NFT Generator를 구축하는 경우도 있다. 나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의 여러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NFT Generator를 제작하였다.


NFT Generator 제작 준비하기

기존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구글 Colaboratory를 유용하게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어서, 이를 활용하여 NFT Generator 를 만들어보기로 하였다.

NFT Generator 제작단계

NFT Generator를 만드는 과정을 다음 세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 따라 상세한 과정을 [직접 만드는 NFT Generator] 시리즈를 통해 소개하려고 한다.

NFT Generator 제작단계

  1.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Property에 대한 정보와 확률표 기록하기
    포스트 바로가기↗︎
  2. 구글 Colaboratory로 Property 확률표에 따라 NFT Art 조합하기
    포스트 바로가기↗︎
  3. 구글 Colaboratory로 NFT Metadata 생성하기
    포스트 바로가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각각의 역할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매우 강력하고 안정적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Colaboratory, 구글 드라이브 등의 서비스는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 : NFT Property에 대한 정보를 작성하고, 확률표를 기록한다.
  • 구글 Colaboratory :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작성된 NFT Property 정보를 토대로, Property를 조합하여 NFT Art와 NFT Metadata를 만든다.
  • 구글 드라이브 : NFT Generator에서 사용되고 만들어지는 모든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Summary

이번 포스트에서는, NFT Generator에 대한 소개와 추후 제공할 NFT Generator 제작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았다.

  • NFT Generator는 몇가지 Property를 조합하여 NFT Art를 만들어준다.
  •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NFT Generator를 만들 수 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NFT Generator를 제작하기 위한 Property Image 제작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Property 정보를 기록하는 작업을 해볼 것이다.